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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성령을 받음. (행10:44-48절),
대산지기
2007. 2. 8. 10:34
성령(聖靈)을 받음.
행10:44-48절, 389.390.391장.*
오직 하나님만이 이방인들, 세상 사람들을 구원하십니다. 그 누구도 다른 사람을 구원할 수 없습니다. 아무도 다른 사람을 구원할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그 누구에게도 구원할 권세가 없습니다.
구원, 거듭남과 성령의 선물은 하나님께만 속한 것입니다. 이 점은 성령을 받은 이방인들에 관한 본문에서 충분할 만큼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1.성령이 이방인들에게 내려오셨습니다.(44-45절), 1)그들이 "말씀을 듣고"있을 때 성령이 이방인들에게 내려오셨습니다. 이때 하나님 말씀을 듣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것은 성령을 받기 위한 필수사항 중에 하나입니다. 구원받지 못한 자들(이방인들)은 성령을 받기 전에 반드시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그것은 곧, 베드로가 그들에게 믿으라는 말도 하지 않았음에도 그들이 하나님 말씀의 진리를 듣고 믿으며 그들의 마음속으로 받아들인 것입니다.
행11:17절에 "그런즉 하나님이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 주신 것과 같은 선물을 저희에게 주셨으니 내가 누구관대 하나님을 능히 막겠느냐 하더라."고 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주리고 목말라하면서 그 메시지를 듣고 받았습니다.
그랬기에 그들은 즉각적으로 그 말씀을 믿었던 것입니다. 2)"베드로가 이 말할 때에"성령이 이방인들에게 내려오셨습니다. 베드로는 아직 설교하고 있었습니다. 성령이 내려오셨을 때, 그의 메시지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오직 하나님 그분께서 베드로의 손이 아닌 성령을 믿는 이방인들에게 내려오게 하사 다음과 같이 하셨습니다. -그들에게 기름부으심. -안수하심. -세례주심. -물 속에 잠기게 하심입니다. 하나님께서 믿는 자들에게 성령을 부으시는 데는 사람이 관여할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성령의 선물은 하나님만의 역사입니다. 3)"성령이 내려오셔서"이방인들에게 "부어졌습니다" 베드로는 이방인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다고"말했습니다. 그들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후에,하나님께서 성령을 그들에게 주셨음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메시지를 듣는 것(44절), 과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성령을 받기 위한 절대적인 필수사항입니다. 4)믿는 유대인들은 놀랐거나 경탄했습니다. 이것은 베드로와 함께 온 여섯 명의 믿는 유대인들을 가리킵니다.(행10:23절), 그들은, 성령은 오직 유대인들만 받을 수 있다고 아주 어린 시절부터 배워왔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믿는 이방인들을 교회 안으로 받아들이시는 것을 바로 여기에서 그들의 눈으로 직접 목격했습니다. 베드로를 포함한 이 지도자들은 전 삶을 거쳐 이방인을 증오할 정도로 가르침을 받았고 그에 깊이 빠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의 하나님께서 이방인들에게 성령을 부어주심을 보는 것이 얼마나 개혁적인 사건이었겠습니까! 그런 장면과 방언의 선물이 이 지도자들에게는, 유대인들이 교회구성원인 만큼 이방인들도 교회구성원이 된다는 표징이었습니다.
그리고 유대인들은 자신들을 서로 용납하듯이 이방인들을 기꺼이 용납해야 했습니다.
2.성령(44절), 하나님께서 자신의 영으로 사람들의 모임에 "부으시거나" 세례주실 때 최소한 두 차례. 아마도 세 차례의 역사적인 때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각각의 때에 성령을 보내시겠다는 그분의 약속이 성취되었고, 각각의 때는 교회역사상 중추적 시점으로서의 역할을 했습니다.
1)유대인의 오순절이 있었습니다. 2)여기서 다뤄진 이방인의 오순절이 있었습니다. 적어도 이 사건은 이방인을 포함하기 위한 유대인의 오순절의 확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반은 유대인이고 반은 이방인인 사마리아인들이 성령을 받았다는 기사도 역사적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행8:15-17절), 이것은 아마 유대인의 오순절과 이방인의 오순절 사이의 변천이었을 것입니다.
3.믿는 이방인들이 방언으로 말하며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46절), 방언으로 말함으로써 믿는 이방인들을 하나님께 대한 영광스럽고 기쁜 찬양으로 인도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높였습니다. 그들은 주님을 향한 찬양에 사로잡혔습니다.
"방언으로 말함"은 성령이 이방인들에게 내려오신 표징으로 보입니다. 베드로와 믿는 유대인들 모두에게는 이방인들이 구원받았음을 의심할 수 없는 표징이 필요했습니다. 방언으로 말하는 것, 곧 하나님을 향한 찬양중에 터져나온 것은 그러한 표징이었습니다.
어떠한 의심도 할 수 없는 표징이었습니다. 베드로와 함께한 믿는 유대인들이 완전히 충격을 받은 것은 이 사실 때문이었습니다. 베드로가 말하는 바와 같이 이방인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은 것입니다. 고전12:8-11절에 "어떤 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주시느니라."고 했습니다.
4.믿는 이방인들이 세례를 받았습니다.(47절), 베드로의 질문을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명백히 그는 자신과 함께 있던 믿는 유대인들에게 도전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었습니다. 이방인들이 성령을 받았습니다. 그곳에 참석한 어느 누구도 그것을 부인할 수 없었습니다.
"누가 능히 물로 세례줌을 금하리요?"고 했습니다. 마28:19절에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라고 했습니다.
5.이방인들에게 문이 열렸습니다.(48절), 베드로는 믿는 이방인들이 세례받도록 명령했습니다. 분명히 그는여섯 명의 유대 형제들에게 세례를 주도록 명령했습니다. 이방인들이 다음과 같이 했습니다. -"그 말씀을 들었습니다."(44절),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습니다."(행11:17절),
-"성령'이 내려오셔서 그들에게 성령 "부어주심"을 체험했습니다.(45절), 그들은 "성령을 받았습니다."(47절), -"주님의 이름으로 세례받았습니다."(48절),
사45:22절에 "땅 끝의 모든 백성아, 나를 앙망하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 나는 하나님이라 다른 이가 없음이니라"고 했습니다.
행10:44-48절, 389.390.391장.*
오직 하나님만이 이방인들, 세상 사람들을 구원하십니다. 그 누구도 다른 사람을 구원할 수 없습니다. 아무도 다른 사람을 구원할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그 누구에게도 구원할 권세가 없습니다.
구원, 거듭남과 성령의 선물은 하나님께만 속한 것입니다. 이 점은 성령을 받은 이방인들에 관한 본문에서 충분할 만큼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1.성령이 이방인들에게 내려오셨습니다.(44-45절), 1)그들이 "말씀을 듣고"있을 때 성령이 이방인들에게 내려오셨습니다. 이때 하나님 말씀을 듣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것은 성령을 받기 위한 필수사항 중에 하나입니다. 구원받지 못한 자들(이방인들)은 성령을 받기 전에 반드시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그것은 곧, 베드로가 그들에게 믿으라는 말도 하지 않았음에도 그들이 하나님 말씀의 진리를 듣고 믿으며 그들의 마음속으로 받아들인 것입니다.
행11:17절에 "그런즉 하나님이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 주신 것과 같은 선물을 저희에게 주셨으니 내가 누구관대 하나님을 능히 막겠느냐 하더라."고 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주리고 목말라하면서 그 메시지를 듣고 받았습니다.
그랬기에 그들은 즉각적으로 그 말씀을 믿었던 것입니다. 2)"베드로가 이 말할 때에"성령이 이방인들에게 내려오셨습니다. 베드로는 아직 설교하고 있었습니다. 성령이 내려오셨을 때, 그의 메시지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오직 하나님 그분께서 베드로의 손이 아닌 성령을 믿는 이방인들에게 내려오게 하사 다음과 같이 하셨습니다. -그들에게 기름부으심. -안수하심. -세례주심. -물 속에 잠기게 하심입니다. 하나님께서 믿는 자들에게 성령을 부으시는 데는 사람이 관여할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성령의 선물은 하나님만의 역사입니다. 3)"성령이 내려오셔서"이방인들에게 "부어졌습니다" 베드로는 이방인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다고"말했습니다. 그들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후에,하나님께서 성령을 그들에게 주셨음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메시지를 듣는 것(44절), 과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성령을 받기 위한 절대적인 필수사항입니다. 4)믿는 유대인들은 놀랐거나 경탄했습니다. 이것은 베드로와 함께 온 여섯 명의 믿는 유대인들을 가리킵니다.(행10:23절), 그들은, 성령은 오직 유대인들만 받을 수 있다고 아주 어린 시절부터 배워왔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믿는 이방인들을 교회 안으로 받아들이시는 것을 바로 여기에서 그들의 눈으로 직접 목격했습니다. 베드로를 포함한 이 지도자들은 전 삶을 거쳐 이방인을 증오할 정도로 가르침을 받았고 그에 깊이 빠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의 하나님께서 이방인들에게 성령을 부어주심을 보는 것이 얼마나 개혁적인 사건이었겠습니까! 그런 장면과 방언의 선물이 이 지도자들에게는, 유대인들이 교회구성원인 만큼 이방인들도 교회구성원이 된다는 표징이었습니다.
그리고 유대인들은 자신들을 서로 용납하듯이 이방인들을 기꺼이 용납해야 했습니다.
2.성령(44절), 하나님께서 자신의 영으로 사람들의 모임에 "부으시거나" 세례주실 때 최소한 두 차례. 아마도 세 차례의 역사적인 때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각각의 때에 성령을 보내시겠다는 그분의 약속이 성취되었고, 각각의 때는 교회역사상 중추적 시점으로서의 역할을 했습니다.
1)유대인의 오순절이 있었습니다. 2)여기서 다뤄진 이방인의 오순절이 있었습니다. 적어도 이 사건은 이방인을 포함하기 위한 유대인의 오순절의 확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반은 유대인이고 반은 이방인인 사마리아인들이 성령을 받았다는 기사도 역사적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행8:15-17절), 이것은 아마 유대인의 오순절과 이방인의 오순절 사이의 변천이었을 것입니다.
3.믿는 이방인들이 방언으로 말하며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46절), 방언으로 말함으로써 믿는 이방인들을 하나님께 대한 영광스럽고 기쁜 찬양으로 인도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높였습니다. 그들은 주님을 향한 찬양에 사로잡혔습니다.
"방언으로 말함"은 성령이 이방인들에게 내려오신 표징으로 보입니다. 베드로와 믿는 유대인들 모두에게는 이방인들이 구원받았음을 의심할 수 없는 표징이 필요했습니다. 방언으로 말하는 것, 곧 하나님을 향한 찬양중에 터져나온 것은 그러한 표징이었습니다.
어떠한 의심도 할 수 없는 표징이었습니다. 베드로와 함께한 믿는 유대인들이 완전히 충격을 받은 것은 이 사실 때문이었습니다. 베드로가 말하는 바와 같이 이방인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은 것입니다. 고전12:8-11절에 "어떤 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주시느니라."고 했습니다.
4.믿는 이방인들이 세례를 받았습니다.(47절), 베드로의 질문을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명백히 그는 자신과 함께 있던 믿는 유대인들에게 도전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었습니다. 이방인들이 성령을 받았습니다. 그곳에 참석한 어느 누구도 그것을 부인할 수 없었습니다.
"누가 능히 물로 세례줌을 금하리요?"고 했습니다. 마28:19절에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라고 했습니다.
5.이방인들에게 문이 열렸습니다.(48절), 베드로는 믿는 이방인들이 세례받도록 명령했습니다. 분명히 그는여섯 명의 유대 형제들에게 세례를 주도록 명령했습니다. 이방인들이 다음과 같이 했습니다. -"그 말씀을 들었습니다."(44절),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습니다."(행11:17절),
-"성령'이 내려오셔서 그들에게 성령 "부어주심"을 체험했습니다.(45절), 그들은 "성령을 받았습니다."(47절), -"주님의 이름으로 세례받았습니다."(48절),
사45:22절에 "땅 끝의 모든 백성아, 나를 앙망하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 나는 하나님이라 다른 이가 없음이니라"고 했습니다.
출처 : 3927Bible 말씀연구소
글쓴이 : 박봉웅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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