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약2:14-26절),

대산지기 2008. 1. 31. 11:00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약 2:14-26절, 183.384.387장,&

오늘날 교회의 최대의 비극은 그리스도를 믿는 다고 고백하면서도 그리스도를 위해서 살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수백만의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고백하고 교회의 구성원이 되지만,

그리스도를 따르거나 그분을 위해서 살지 않고 있습니다. 그들이 구원받았습니까? 그들이 진정한 믿음을 갖고 있습니까? 이것이 본문에서 논의하고 있는 것입니다.

1, 모든 믿는 자가 자신들에게 물어 보아야 할 두가지 질문이 있습니다.(14절), 첫째, 사람 이 믿음을 갖고도 행함이 없을 수 있는가? 둘째, 행함없는 믿음이 사람을 구원할 수 있는가? 정직하고 사려깊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두질문에 대해 단호하게"아니다"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어떤 것을 진정으로 믿는 사람은 그것을 행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기독교와 교회에 대한 비난거리가 되었습니다.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교회에 속해 있다고 고백하면서도, 그리스도를 위해서 살지 않고 있습니다.

그들은 입교하여 교회의 일원이 되고 예배도 드리지만, 그저 자기들이 원할 때 자기들이 원하는 것을 행하며 삽니다. 그들의 삶과 믿지 않는 자들의 삶의 유일한 차이점은 그들이 가끔씩 주일아침에 교회에 간다는 것입니다. 한 주간 동안의 그들의 언어와 행위에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야고보는 예리한 질문을 던집니다.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14절),고 합니다. 1)그 사람은 믿음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말뿐입니다. 그는 그리스도를 진정으로 믿는다는 것을 전혀 보여주지 않습니다.

2)말뿐인 믿음을 본문에서 세 번이나 죽은 믿음이라 일컬어지고 있는 점입니다. -.죽은 믿음입니다.(약2:17.20.26), -.이익이되지 않는 믿음입니다.(약2:14), -.공허하고 헛된 믿음입니다.(고전15:2), -.말뿐인 믿음입니다. -.가짜 믿음입니다.-.그리스도가 없는 믿음입니다.

2, 온전치 못한 그리스도인의 예입니다.(15-17절), 이 예는 주 안에 있는 형제와 자매들을 다 루고 있습니다. 형제나 자매가 도움을 필요로 할 때, 우리는 그들을 찾아가서 위로하고 평안을 빌어줍니다. 그러나 이것으로 다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만일 그들에게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주지 않는다면 무슨 유익이 있겠습니까?

믿음은 행함이 없으면 죽은 것입니다. 참된 믿음은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사랑하고 돌보며 불쌍히 여기고 가서 도와주는 것입니다. 그가 온 힘을 다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대해 이야기할 수는 있어도, 예수님이 하셨던 것처럼 세상의 궁핍한 자들에게 다가가서 도아주지 않는다면 그의 믿음은 죽은 것입니다.

참된 믿음은 행함으로 인도하는 믿음, 실제로 일하는 믿음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진정으로 그리스도를 믿는 다면 그리스도를 따를 것입니다. 우리는 필요로 하는 것 이상으로 갖고 있는 모든 것을 세상의 궁핌한 형제자매들의 필요를 채워주기 위해 나눠주어야 합니다.

3, 교만한 두 사람의 예가 나옵니다.(18절), 야고보는 두 사람의 모습을 그리고 있지만, 그 중 한 사람만 말하고 있고 그나마 단 한 문장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그 사람은 대상으로 가정해 놓은 사람에게 말합니다."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이 묘사는 교만한 두 사람에 관한 것입니다.

-.대상으로 가정해 놓은 사람은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그는 믿음으로 구원받음을 믿습니다. -.대상을 가정해 놓고 말하는 그 사람은 행함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가 최선을 다해 선을 행하고 선한 삶을 살기 때문에 하나님이 자신을 받으신다고 주장합니다.

야고보는 그것이 믿음이나 행함의 문제가 아니라고 주저없이 말합니다. 믿는다고 고백하는 것만으로는 사람을 구원할 수 없으며, 하나님께 받아들여지기 위해 행함을 좇는 것도 사람을 구원할 수 없습니다. 야고보는 명확한 진술로 교만한 두 사람을 다룹니다.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18절). 그리스도를 진정으로 믿는 사람은 그리스도를 위해 삽니다. 그는 그리스도를 따르고 그분을 위해 삽니다.

4, 정통 종교주의자들의 예가 나옵니다.(19-20절), 참 종교를 믿는 사람은 한 분 하나님을 믿 습니다. 그는 무신론자나 불신자가 아닙니다. 그는 믿는 자입니다. 그가 하나님을 믿는 것은 잘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믿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믿음에는 죽은 믿음과 산 믿음이 있습니다.

즉 구원으로 인도하는 믿음과 구원으로 인도하지 않는 믿음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20절이 말씀하는 바를 정확히 아십시오.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 알고자 하느냐?" 헛되이 믿지 마십시오. 참된 믿음은 산 믿음이요 행하는 믿음이요,

사람으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위해 살도록 인도하는 믿음, 의롭고 정결한 생활을 하며 그리스도를 위해 자신의 전부를 바쳐 잃어버린 바된 절박한 세상을 향해 나아가도록 도전하는 믿음입니다.

5, 행위로 믿음을 증명한 아브라함의 예가 나옵니다.(21-24절), -.아브라함의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22절), 다시 말하면 그의 믿음이 실행되었고 그 행함에 의해 증명되었다는 것입니다.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다시 말하면 행함으로 믿음이 완성되고 끝까지 수행되었다는 것입니다.(22절),

아브라함의 믿음은 증명되었으며 온전한 믿음으로 드러났습니다. -.아브라함의 믿음은 성경말씀을 응하게 하였습니다. 어떤 성경말씀을 말합니까? "아브라함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창15:6절), 이 말씀은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치기 30년 전에 선포되었습니다.

6, 행위로 믿음을 증명한 라합의 예가 나옵니다.(25-26절), 아브라함을 논함으로 끝내지 않고 왜 라합을 언급하고 있습니까? 라합은 사회의 최하층인 창녀였습니다. 가장 비천한 위치에 있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을 믿는 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선행을 해야만 합니다.

그들은 삶을 정결케 하고 하나님을 따라야 합니다. 라합은 그렇게 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의 정탐꾼들이 여리고 군사들에게쫓기고 있을 때 라합은 그들을 숨겨주었습니다. 왜 라합이 자기 나라를 배반하고 이스라엘의 정탐꾼들을 보호하려 했습니까? 라함은 하나님과 그분의 약속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상천하지에 하나님이시니라"(수2:9,11절), 라합은 하나님을 믿었기 때문에 행하였습니다. 라함은 믿음을 행동으로 옮겼습니다. "영혼 없는 믿음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26절),고 했습니다.

입술로만 주여! 주여! 하지 말고 말과 행동이 일치되는 삶을 통하여 하나님의 자녀다운 일상생활이되어서 생활전도가 될 수 있는 성도의 삶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출처 : 3927Bible 말씀연구소
글쓴이 : 박봉웅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