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박해로부터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방식, (행12:1-25절),

대산지기 2007. 2. 8. 10:35
박해로부터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방식.
행12:1-25절, 253.313.318장.&

하나님께서는 핍박과 순교를 포함하는 이땅에서의 시련들 가운데에서, 또는 그것들로부터 자신의 백성을 항상 구원하십니다. 이 본문은 핍박 속에서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방식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1.교회에 대한 첫 정치적 공격이 있었습니다.(1-4절), 스데반의 죽음과 교회에 대한 첫박해 이후 그 정치적인 공격은 8년간이나 계속되었습니다. 그 박해는 하나님의 손에 이끌려 박해의 선봉자인 다소사람 사울이 회심함으로써 끝이 났습니다.

하지만, 8년 내내 교회에 대한 반감이 극에 달하기까지 점차 증가해 왔었습니다. 백성들은 기독교인들에 대한 적대감으로 가득찼습니다. 그들이 증오하게된 데는 두 가지 본질적인 이유가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가르침과 그분을 따르는 자들: 어떻게 그 가르침이 율법을 완성했으며, 그것이 유대 종교와 어떻게 화해될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교회의 폭발적인 복음전도: 그리스도의 열정으로 가득찬 믿는 유대인들이 온 세상을 회심시키기 위해 나아갔습니다.

명백히 고넬료의 회심과 이방세계 곳곳에 교회를 세우는 것이 몇몇 유대인들의 기분을 몹시 상하게 했습니다. 헤롯은 약삭빠른 청치가로서 교회를 박해하고 파괴하려 함으로써 유대인들을 기쁘게 해줄 기회만을 엿보았습니다.

1)박해: "괴롭히다" 혹은 "핍박하다"는 단어는 압박하다. 고통을 주다. 해롭게 하다. 악을 행하다라는 의미입니다. 교회내의 몇몇 지도자들이 체포되어 갇혔고 고문당했습니다. 2)살인: 죽임당한 자들 중에 한 사람은 요한의 형제이자 주님의 세 사도 중의 하나인 야고보였습니다.

사도행전에는 야고보가 순교했다는 사실 외에는 아무것도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헤롯이 그의 입을 막으려 했다는 사실은 그가 그리스도를 섬기는데 매우 적극적이었다는 명확한증거입니다.

3)감금: 교회 지도자들을 박해하는 것, 특히 주님의 사도들 중 하나를 죽이는 것이 유대인들을 기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헤롯의 계획은 잘 진행되고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a.누룩없는 떡을 먹는 날인 유월절이었습니다. b.헤롯은 유대인들의 반응에 매우 의기양양해져서 가장 담대한 음모를 꾸미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최고의 지도자인 사도 베드로를 체포하여 감금하는 것이었습니다. 헤롯은 유월절이 지난 후에 베드로를 처형할 것을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c.헤롯은 베드로를 엄중히 경계했습니다.

2.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방식이 있었습니다.(5-17절), 하나님의 계획은 박해당한 믿는 자들의 신실성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아가기 위한 증거로 사용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믿는 자들을 박해로부터 네 가지 방식으로 구원하십니다. 1)기도의 방식이 있습니다.

온 교회가 힘써 기도한 것이 베드로를 구했습니다.(5절), a.온 교회가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b.특별히 베드로의 구원을 위해 기도하면서 교회가 할 수 있는 한 모든 것을 했습니다. c."끊임없이"라는 단어는 열정적으로 열심히 계속해서 기도했다는 이미입니다. 2)확신의 방식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과 돌보심에 대한 확신이 베드로를 그했습니다.(6절), 3)하나님의 이적적인 역사와 믿는 자들의 순종의 방식이 있습니다. 베드로가 구원받는데 이 두 가지 방식이 모두 수반되었습니다. a.베드로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천사가 그를 대신하여 하지 않았습니다. 베드로가 해야 했습니다.

그는 천사의 명령에 순종해야 했습니다. b.일단 베드로가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구출되자 그는 스스로 구출시키는데 힘쓰도록 홀로 남겨졌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은 것을 위해 "믿음의 행진"을 계속해야 합니다. -그에게 속한 교회와 믿는 자들에게 돌아가기 위해. -예루살렘에 남아야 할지 떠나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와, 반드시 해야 할 다른 결정을 하는데 있어 주님을 찾기 위해 믿음의 행진을 해야합니다.

하나님의 이적적인 구원은 오직 베드로가 혼자서는 할 수 없었던 것에만 나타났습니다. 베드로가 스스로 어찌할 수 없을 때, 하나님께서 떠맡으셨습니다. 이것이 이적의 핵심입니다. 이적은 사람이 할 수 없는 하나님의 행동입니다.

4)하나님의 주건적인 방식이 있습니다.(11절), 베드로가 구원받은 것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뜻때문이었습니다. 진정으로 믿는 자는 하나님의 뜻이 가장 큰 축복을 가져온다는 것을 알기에 하나님의 주권적인 뜻을 의지합니다. 베드로는 자신이 환상을 보고 있으며(9절),

하나님께서 자신을 구하는 꿈을 꾸며 반의식 상태에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베드로는 놀랐습니다. 시간이 조금 지나서야 그는 정신을 가다듬고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파악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주권적인 의지로 그를 구해주셨다는 것. -하나님께서 아직 세상에 있어야 할 그에 대한 목적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 -그가 주를 위해 아직 행해야 할 사역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떠나기 전에 믿는 자들이 몇 명이라도 모여 있기를 바라면서 마리아의 집을 급히 방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를 구하신 것과, 어디로 피할 것인지 알려줄 필요가 있었습니다.

3.하나님의 주권적 진노와 교회에 대한 옹호가 있었습니다.(18-23절), 1)헤롯이 범한 죄는 매우 심각한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을 대적함. -살인. -세상을 사랑함. -위선과 속임, 종교적인 척함. -분노와 동정심 결핍. -적대적이고 우둔한 지도. -자만. -스스로 높이고. 스스로 영광을 취함(22절),

그는 자신이 신이라는 언명을 기꺼이 받아들였습니다. 2)헤롯의 죽음은 하나님의 주권적 뜻 가운데 있었습니다. 헤롯의 때가 다 되었습니다.

4.교회가 성공적으로 발전하였습니다.(24-25절), 1)"흥황하여 더하더라" 라는 말은 교회가 계속 성장했고 커졌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보급되는 것을 멈출 수 없었습니다. -그분의 자신의 말씀이 선포되도록 정하셨는데, 그 말씀은 진실로 그분께 속한 자들에 의해 선포될 것입니다.

-그분은 자신의 말씀이 절대 헛되이 되돌아오지 않고 열매맺고 성장하고 증가하도록 정하셨습니다. 사55;11절에 "내 입에서 나가는 말고 헛되이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뜻을 이루며 나의 명하여 보낸 일에 형통하리라."고 했습니다.

2)위대한 자가 될 만한 한 젊은 사람이 훈련받고 있었습니다. 이제 안디옥으로돌아간 그들에게 요한 마가. 한 젊은 제자가 그들과 합류했습니다. 이 사람이 하나님에 의해 예정된 젊은이였습니다. 바울. 바나바. 베드로에게 훈련받게하여 마가복음을 쓰도록 예비되었습니다.

출처 : 3927Bible 말씀연구소
글쓴이 : 박봉웅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