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 하나님의 각 위가 다 함께 구원에 참여하시고 공헌하신다. 그러나 선택과 구속은 구원 사역의 완성은 아니다. 성령의 중생하게 하시는 사역은 피택된 부르신 자들에게 유효하게 불가항력적으로 역사하신다. 복음의 초청을 통한 외부적인 구원의 사역은 구원의 부름을 주는 것이다. 그러나 본질상 죄와 허물로 죽은 자가 스스로는 회개나 복음적인 초청에 응할 수가 없다. 성령하나님께서 특수한 내적 부르심을 주셔야 한다.성령이 죄인의 마음에 은혜의 역사를 함으로서 영적인 진리를 이해하게 되고 믿게 되며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이 은혜를 불가항력적인 은혜, 유효적인 은혜라고 한다.
1) 롬8:14; 고전2:10-14;12:3;고후3:6;17-18;벧전1:2; 요1:12,13; 요3:3-8;딛3:5; 벧전1:3;,23;요일5:4; 2) 신30:6;겔36:26,27;갈6:15;엡2:10;고후5:17,18 3) 요5:21;엡2:1,5;골2:13 4) 마11:25-27; 눅10:21; 마13:10,11,16; 눅8:10;마16:15-17; 요6:37,44,45,64,65;고전2:14; 엡1:17,18;요10:3-6,16,26-29 5) 행5:31; 11:18;13:48;16:14;18:27;엡2:8,9;빌1:29;딤후2:25,26 6) 롬8:30;9:23,24;고전1:1,2,9,23-31; 갈1:15,16;엡4:4;딤후1:9; 히9:15;유1; 벧전1:15;2:9;5:10;벧후1:3; 계17:14 7) 사55:11; 요3:27;27:2;롬9:16;고전3:3,7;4:7;빌2:12,13;약1:18; 요일5:20 |
1) 택함을 받아 그리스도의 구속을 받고 성령에 의한 중생을 입은 자는 전지 전능하신 하나님에 의해서 신앙을 지킨다. 이들은 때로는 시험에 빠지며, 슬픈 죄를 범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들을 그리스도에게서 완전히 분리시키지는 못하며, 반드시 영원히 구원에 이른다.
2) 사43:1-3;54:10; 렘32:40;마18:12-14; 요3:16,36;5:24;6:35-40,47; 요10:27-30;17:11,12,15;롬5:8-10;8:1;35-39;고전1:7-9;10:13; 고후4:14,17; 엡1:5,13,14;엡4:30;골3:3,4;살전5:23,24;딤후4:18; 히9:12,15;10:14;12:28;벧전1:3-5;요일2:19,25;5:4,11-13,20; 유1,24,25 |
선택자체는 구원이 아니다. 선택은 특별한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표시하는 것이다. 성부 하나님게서 성자 예수님에게 주신 자들을 구속하시기 위해서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인성을 취하시고 법적인 대표자로서 오셔서 자기 백성이 받을 형벌을 받으신 것이다.
피택자들은 믿음을 통해서 모든 죄와 형벌이 그리스도에게로 옮겨지며, 모든 죄와 정죄에서 자유를 받는다. 그리스도의 순종과 고난을 통한 무한한 자비의 은총은 그를 믿는 모든 사람에게 율법의 마침이 되며, 그리스도의 의는 그들에게로 전가되어 피택자들은 믿음으로 의롭게 되며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게 된다. 이 때의 믿음은 구원의 조건이 아니며, 그리스도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자기에게 택하여 주신 자들만을 회개시키고 구원하시려고 오셨다.
1) 마1:21; 눅19:10; 고전5:21; 갈1:3,4; 딤전1:15; 딛2:14; 벧전3:18 2) 롬5:10; 고후5:18,19; 엡2:15,16 ;골1:21,22 3) 롬3:24,25; 롬5:8,9; 고전1:30; 갈3:13; 골1:13,14;히9:12; 벧전2:24 4) 엡1:3,4;빌1:29;행5:31; 딛2:14; 딛3:5,6; 엡5:25,26;고전1:30; 히9:14;13:12;요일1:7 5) 요6:35-40;10:11,14-18;24-29;요17:2,6,9,24; 엡1:3-12; 롬5:12,17-19 6) 요1:9,29; 3:16,17; 4:42; 고후5:19; 요일2:1,2;4:14 7) 롬5:18;고후5:14,15; 딤전2:4-6;히2:9; 벧전3:9 8) 롬8:32-34;히2:17;3:1;9:15;28;계5:9 |
1. 아담의 자신을 사단의 편에 둔 이후에, 모든 그의 후손들은 자신의 죄 때문에 죄악되고 사망권세 아래 테어난다. 그들은 창조주 하나님을 마음에 두기를 싫어하며, 이 세상 풍속을 쫓고, 마귀의 뜻을 따라서 살기를 즐겨한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인간을 죄와 비참과 사망아래 놓아두는 것은 당연하다. 하나님께서 스스로 하나님을 떠난 인간을 위해서 구원읗ㄹ 예비하실 책임은 전혀 없으시다.
그런데 창세 전에 하나님께서 아담의 후손중의 어떤 사람들을 은혜와 자비와 긍휼의 대상으로 선택하셨다. 그들의 행위나 조건이나 상태와 상관이 없이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하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류를 다 구워하실 수도 있으며, 한 사람도 구원하시지 않을 수도 있으나 그 두가지를 원치 않으시고, 어떤 사람은 구원하시고 어떤 사람은 구원에서 제외하시기로 정하신 것이다. 하나님은 어떤 사람도 구원하실 의무가 없으시기에 선택에서 제외하셨다고 하여서 하나님의 공의나 선하심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성부께서 선택 하신자들은 성자에 의해서 구속을 받아야 하기 대문이다.
1) 신10:14,5; 시33:12; 65:4; 106:5 학2:23; 마11:27; 22:14; 마24:22,24,31; 눅18:7; 롬8:28-30,33; 롬11:28; 골3:12; 살전5:9; 딛1:1; 벧전1:1,2; 2:8,9 계17:14 2) 막13:20, 살전1:4; 살후2:13 엡1:4 딤후1:9; 계13:8; 17:8 롬9:11-13; 9:16; 10:20; 고전1:27-29; 딤후1:9 엡2:20; 요15:16 행13:48; 빌1:29; 빌2:12,13; 살전1:4,5;살후2:13,14; 약2:5; 롬8:29; 벧전1:5-11 3) 롬11:7; 딤후2:10 롬16:7 4) 출33:19; 신7:6,7; 마20:15; 롬9:10-24; 11:4-6; 11:33-36; 엡1:5 5) 대상29:10-12; 욥42:1,2;시115:3;135:6; 사14:24,27;14:24,27;46:9-11;55:11;렘32:17;단4:35;마19:26 |
1. 인간은 영적으로 무능력하다. 중생하기 전의 아담의 모든 후예는 죄의 노예며, 사탄의 종이며, 진리에 어둡고 자신을 구원할 수가 없다. 하나님은 아담을 읠롭게 지으셨으며 아담의 본성에는 죄악이 전혀 없었으나, 아담의 타락으로 말미암아 자신과 그 후손은 죄인이 되었으며 사망에 놓이게 되었다. 아담의 자손들은 세상에서 모든 선택의 자유는 있으나, 죄악중에 출생하였기 때문에 영적인 선과 악을 선택할 능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사람의 의지는 죄악된 죄의 본성이 있어서 성령으로 거듭나기 전에는 스스로는 회개도, 믿음도, 마귀에게서 벗어 날 수 도없으며, 하나님께로 나아갈 수도 없고 진리도 가질수 없고 깨달을 수도 없다.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다시 거듭나야 한다.
1) 엡2:1-9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다시 만드시기 이전의 상태가 어떠 하였는지를 교훈한다. 2) 창2:16,17; 3:1-7; 롬5:12; 엡2:1-3;골2:13; 시51:5; 58:3;요3:5-7 3) 창6:5;8:21;전9:3;렘17:9;막7:21-23;;요3:19;롬8:7,8;고전2:14 ;엡4:17-19;5:8;딛1:15 4) 요8:44;엡2:1,2;딤후2:25,26;요일3:10;5:19;요8:34;롬6:20;딛3:3 5) 대하6:36; 욥15:14-16; 시130:3; 143:2; 잠20:9; 전7:20,29; 사53:6; 64:6; 롬3:9-12; 약3:2,8; 요일1:8,10 6) 욥14:4; 렘13:23; 마7:16-18; 12:33; 요6:44; 6:65; 롬11:35,36; 고전2:14;4:7; 고후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