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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이삭의 축복(祝福), (창25:27장)

대산지기 2008. 2. 28. 15:12
이삭의 축복(祝福),
창25-27장, 222.308.412장.&

이삭은 유명한 아버지(아브라함)의 아들이요, 유명한 아들(야곱)의 아버지였습니다. 그래서 창세기를 공부할 때 "그를 빼놓기"가 쉽습니다. 이삭은 족장들 중에서 가장 오래 살았던 반면, 그의 생애에서 흥미진진한 면은 다른 족장들보다 적습니다. 불행하게도 그의 생애의 말년은 초년에서와 같은 강한 믿음을 소유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1.아버지로서의 이삭입니다.(25장) 1)구별된 가정입니다.(1-11절) 사라가 죽은 후에 아브라함이 결혼한 것은 교회가 들림을 받아 신부가 신랑을 만날 때(24장)의 이스라엘의 "새로운 생활"을 상징합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의 부가된 아들들은 이삭에게 주어진 신분과 같지 않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이삭은 그리스도처럼 모든 것의 상속자이기 때문입니다.(히1:2절). 아브라함의 죽음은 믿음이 인간에게 주는 유익을 보여 줍니다. 그는 평화롭게(15:15절),
"수가 차서"(자기 생애에 만족하며), 믿음 안에서 죽었습니다. 세상의 사람 이스마엘의 죽음과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17절).

아브라함이 그의 아들에게 남긴 유산은 얼마나 놀라운 일입니까 그의 경건한 모범(18:19절), 장막과 제단(26:25절), 하나님의 놀라운 약속들(26:2-5절). 이 영적인 축복들은 아들에게 있어서 물질적인 부(富)보다도 훨씬 중요한 것입니다. 2)낙심(落心)한 가정(家庭)입니다.(12-23절)

하나님의 언약이 성취되기 위해서는 이삭과 리브가에게 아들이 있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결혼생활의 초반 20년 동안, 리브가는 아이를 낳지 못했습니다.(20, 26절).
이 영적(靈的)인 심령(心靈)을 가진 남편과 아내가 주님께 자신의 짐을 가지고 나아가게 됨을 보는 것은 큰 기쁨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들은 확실히 하나님의 약속을 생각했을 것이며, 기도 중에 기뻐했을 것이 확실합니다. 아이들은 태중에서 싸움으로써 리브가를 괴롭혔습니다. 그녀는 하나님께 지혜를 구했습니다.(약1:5절).하나님은 그녀에게 두 민족이 태어날 것이며, 전례적인 관습과는 달리 큰 자가 작은 자를 섬길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선택에 대해 절대권을 가지고 계시다는 명확한 증거입니다.(롬9:10-16절). 하나님의 선택은 아이들의 행동에 기초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태어나기 전이며 아직 선이나 악을 행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성격과 관계된 한에 있어서는 에서가 둘 중에서 보다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러나 야곱이 선택된 사람이었습니다.(엡2:8-10절). 3)분열된 가정입니다.(24-34절) 쌍동이 형제들의 모습과 기질이 서로 반대였습니다. 장자는 털이 많이 나서 "에서"(털보)라고 이름지었고 후에는 팥죽과 연관되어 "에돔"(붉다)이라는 별명을 가지게 되었습니다.(30절).

야곱은 에서의 발꿈치를 붙들고 마치 그를 붙들어 걸려 넘어지게 하는 듯 태어나므로써, "야곱 - 발꿈치를 잡는 사람"(책략을 써서 대신 들어앉는 사람, 음모가, 사기꾼)이란 이름이 주어졌습니다. 야곱은 집에 머무는 조용한 사람이었고, 에서는 정력과 모험으로 가득찬 세상적인 사람이었습니다.

불행하게도, 에서는 영적인 인식 능력을 가지고 있지 못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약속을 즐거워하기보다는 그의 육체에 음식을 공급하기를 원했습니다. 물론 야곱이 장자권을 얻기 위해 속임수를 쓴 것은 하나님께서 25장 23절에서 말씀하신 그의 약속을 이행하실 것에 대해 의심했음을 보여 줍니다.

"믿음이란 꾀를 부리지 않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에서는 장자로서의 영적인 축복을 업신여겼습니다.(신21:17,대상5:1-2절). 그는 육신을 택했고 영을 택하지 않았습니다. 에서가 장막이나 제단을 가지고 있다는 말을 읽지 못했으며, 26:34-35절은 그가 세상적인 여인들을 사랑했음을 알려 줍니다.

히12:16절은 에서를 "망령된 자"라고 설명하는데, 이는 "세상의, 보통의" 라는 뜻으로서 "성전 밖에서"라는 의미를 지닌 라틴어 프로파누스(profanus)에서 어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많은 사람들이 그러하듯 세상에서는 성공적이었으나, 하나님께는 실패하였습니다.

2.순례자로서의 이삭입니다.(26장) 그는 그의 아버지가 당했던 유혹에 직면했습니다.(1-5절, 12:10-이하 참조) 이삭은 애굽을 향해 출발했으나 하나님은 은혜로써 그 여행을 중단시켜 멈추게 했습니다. 인간의 본성은 세대를 거쳐 내려오며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삭은 그랄에 머물렀는데, 이 곳은 국경에 접한 곳입니다.(10:19절),

오늘날에도 많은 "경계선 그리스도인들"이 있습니다. 이삭은 여기서 물질적인 축복을 받았으나 영적인 축복은 받지 못했으며, 그 후 그곳을 떠났을 때에야 받았습니다. 그는 아버지의 죄를 반복했습니다.

6-11절에 "이삭이 그랄에 거하였더니 그곳 사람들이 그 아내를 물으매 그가 말하기를 그는 나의 누이라 하였으니 리브가는 보기에 아리따우므로 그곳 백성이 리브가로 인하여 자기를 죽일까하여 그는 나의 아내라 하기를 두려워함이었더라,

이삭이 거기 오래 거하였더니 이삭이 그 아내 리브가를 껴안은 것을 블레셋 왕 아비멜렉이 창으로 내다본지라 이에 아비멜렉이 이삭을 불러 이르되 그가 정녕 네 아내 여늘 어찌 네 누이라 하였느냐 이삭이 그에게 대답하되 내 생각에 그를 인하여 내가 죽게될까 두려워 하였음이로라 아비멜렉이 가로되 네가 어찌 우리에게 이렇게 행하였으나,

백성 중 하나가 네 아내와 동침하기 쉬웠을뻔 하였은즉 네가 죄를 우리에게 입혔으리라 아비멜렉이 이에 모든 백성에게 명하여 가로되 이 사람이나 그 아내에게 범하는 자는 죽이리라 하였더라"고 했습니다. 축복을 잃고, 간증을 잃고, 이방 왕에게 공식적인 문책을 받습니다. 그는 아버지의 우물을 다시 팠습니다.(12-22절)

우물이란 영적인 생활을 하기 위한 하나님의 신성한 자원을 말합니다.(요4:1-14절). 아브라함이 이 우물들을 팠는데 대적들이 돌로 막았거나 물이 나오지 않게 했었습니다. 이 일은 오늘날에도 꼭 맞는 상황입니다. 세상은 우리 조상들이 마셨던 영적인 우물들, 즉 기도와 성경과 가정 제단, 교회 등을 우리에게서 빼앗아 갔습니다.

옛 우물로 돌아가는 것이 우리에게 얼마나 필요한지 모릅니다. 이삭은 그 우물들을 다시 열었을 뿐만 아니라 같은 이름으로 불렀고(18절) 당시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새 우물들을 몇개 더 파나갔습니다. 그는 자기 아버지의 하나님을 믿었습니다.(23-25절),

이삭이 가나안에서 멀어져 가는 한, 충돌을 겪어야 했지만 브엘세바(맹세의 우물)로 돌아갔을 때 하나님이 그를 만나셨고, 적들과도 평화를 이루게 해주셨습니다.(잠16:7절).

3.축복을 주는 이삭입니다.(27장) 말하기는 안되었지만, 전 가족이 영적으로 좋지 않은 길에 들어서 있었습니다. 25:28절에서 우리는 가정의 분열을 보았는데 이제 우리는 이 육적인 분열의 죄악된 결과들을 보게 됩니다. 1)쇠약해지는 아버지입니다.

이삭은 이제 137세이며 죽을 사람처럼 행동하지만, 실제로는 180세까지 살았습니다.(35:28절). 에서에게 축복을 주는 데에 성급한 것으로 볼 때, 이는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육신적인 계획임을 말해 줍니다. 25:23절의 말씀을 잊었단 말입니까, 아니면 하나님의 계획을 바꾸려 하고 있습니까?

그가 자기 감정에 어떻게 의존하는지 보시기 바랍니다. 그는 만져보고, 먹고, 냄새 맡습니다. 육체에 음식을 공급하는 일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보다 우선적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삭은 전에 제단에 놓여졌던 몸이며 기꺼이 여호와를 위하여 죽으려 했었습니다.

얼마나 큰 변화입니까? 2)의심하는 어머니입니다. 하나님은 리브가에게 야곱이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속임수를 쓰고 음모를 짜서 에서를 확실히 제외시키려 했습니다. 그녀가 오래 전에 한 것처럼 기도 중에, 하나님께 나아가지 못하고 자기의 육신적인 계획에 의존합니다.

이것이 관례가 되어, 후에 야곱은 이런 성품으로 특징 지워집니다. 리브가는 자기 죄 값을 크게 치룹니다. 그녀는 아들을 다시는 보지 못했고(43-45절 참조), 에서가 고의적으로 그녀의 마음을 상하게 행동했으며, 그녀의 나쁜 본보기는 야곱으로 하여금 20년에 걸친 시련을 겪게 했습니다.

3)속이는 아들입니다. 야곱이 자기 생애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알고 있었던 것은 분명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께 귀를 기울이는 대신 자기 어머니에게 귀를 기울였습니다. 그들 둘은 그 계획을 성취하려고 얼마나 서둘렀습니까?

"믿는 자는 서두르지 않습니다." 염소로 사슴고기의 맛을 내었으니 리브가는 훌륭한 요리사였음이 분명합니다. 야곱은 위선의 완전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그의 목소리와 그의 손(말과 행동)은 일치하지 않습니다. 19절에서 야곱은 아버지에게 세 가지 거짓말을 했습니다.

"나는 에서입니다", "내가 하였사오니", "사냥한 고기를 잡수시고"라고 말했지만,
그는 야곱이었고 어머니가 모두 요리했으며, 그것은 염소 고기였습니다. 27절에서의 그의 입맞춤은 속임수나 마찬가지였습니다. 야곱은 이 죄 값을 치루었습니까? 그렇습니다.

많이 치루어야 했습니다. 그는 아내를 맞는 일로 라반에게 속임을 당했고, 라반은 그의 품삯을 여러 번 바꾸었습니다. 또한 야곱의 아들들은 염소를 죽이고(37:31절) 그 피를 요셉의 옷에 묻혀 주를 속이게 됩니다. "네 죄가 너를 찾아낼 것을 명심하라"고 했습니다.

4)절망하는 형입니다. 히브리서 12장 17절은 에서가 눈물로 축복을 받으려 했다고 밝힙니다. 그러나 자기 죄를 진실로 회개한 곳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양심의 가책은 있었으나 진지한 회개는 없었습니다. 그는 자기가 잃은 것에 대해서는 대단히 슬퍼했으나 자기 죄는 슬퍼하지 않았습니다.

33절에 보면 이삭은 하나님이 다스리고 계심을 깨달았을 때 크게 떨었습니다. 에서의 눈물이 이삭의 마음을 변화시키거나, 축복을 바꾸어 놓지는 못했습니다. 에서는 그의 동생을 살해할 계획을 짜서 보복하려 합니다. 그리고 자기 아내들과의 문제를 일으킴으로 고의로 부모의 마음을 상하게 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실패하지 않았으나 에서는 하나님의 은혜를 얻는 데 실패했습니다. 집안의 죄는 언제나 비탄과 오해를 가져옵니다. 이삭과 리브가가 아들들을 편애하지 않았고, 결혼 초기에 그러했듯이 문제들을 놓고 계속 기도했다면, 하나님께서 자기 방법을 사용하시도록 했다면, 상황은 달라졌을 것입니다.

그들은 모두가 불신앙과 불순종으로 인해 괴로움을 당했습니다. 우리는 나이가 많아진다고 해서 유혹되지 않거나 실패하지 않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더욱더 경건의 삶을 위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5)하나님의 뜻을 마음대로 바꾼 결과가 나타납니다. (1)에서에게 임한 결과입니다.(39-40절),

이삭은 하나님의 영의 인도를 받아서 에서와 에돔이라는 나라가 될 그의 후손들에 대해서 예언하기 시작했습니다. -메마른 땅에서 살게 될 것입니다.(39절), -전쟁을 벌이며 살게 될 것입니다.(40절), -노역하면서 살게 될 것입니다.(40절),

(2)야곱에게 임한 결과입니다.(41-42절), 그는 자만한 행동과 그릇된 방법을 통해 하나님의 뜻과 축복을 확보하려고 애썼습니다. -관계가 깨어지게 되었고 증오와 원한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에서는 야곱을 미워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삶에는 두려움과 위협이 임하게 되었습니다.

에서는 야곱을 죽일 계책을 꾸몄습니다.(41절), -가족으로부터 떠나서 도망하는 삶을 살아야했습니다.(42절), 리브가는 에서의 계책을 알아채고 야곱에게 일러주면서 도망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야곱의 죄의 결과는 그는 다시는 자기 어머니를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는 20여 년 동안 심한 노역을 하면서 다른 사람을 섬기게 되었고 그가 에서에게 뿌렸던 그 사술의 열매를 몇 번씩이나 중복해서 거두게 되었습니다.(창29:15-30절),
또한 그의 친아들들이 사술을 통해서 그의 마음을 몇 번씩이나 아프게 하였습니다.(창37:1-35절),

(3)리브가에게 임한 결과입니다.(43-49절), 그녀는 하나님의 도움 없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고 애썼습니다. -그녀는 이제 한 아들을 잃게 되었습니다.(43-44절) 야곱은 자신의 생명을 부지하기 위해 도망가야 하였고, 리브가는 생전에 다시는 야곱을 보지 못하였습니다.

-그녀는 에서의 애정과 신뢰를 잃게 되었습니다.(45절), -그녀는 야곱이 에서의 보복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다시 이삭을 속이고 거짓 구실을 댈 수밖에 없었습니다.(46절), 그녀는 에서가 이방 여자와 결혼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아브라함의 후손은 순결하게 지켜져야만 했습니다.

그녀는 에서의 분노로부터 야곱을 구하기 위하여 다시 한번 거짓말을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거짓말을 감추려면 다른 거짓말을 해야하는 것이 세상의 수단과 방법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좋은 의도에서 하는 일이라도 거짓말을 하면 안됩니다. 좀 오래 걸리더라도 바른 길을 가야합니다. 경기에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실
격입니다.

정의와 진리를 소중하게 여기시는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는 일이라고 하면서 불법을 행하면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 일의 결과를 열납 하시겠습니까? 하나님의 자녀는 자녀다운 삶을 통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릴 때 기쁨으로 받으시고 자녀에게는 합당한 은혜로 충만케 베풀어주실 줄 믿습니다. 할렐루야!




출처 : 3927Bible 말씀연구소
글쓴이 : 박봉웅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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