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참 지혜를 잘못 이해하고 왜곡합니다. (약3:13-18절),

대산지기 2008. 1. 31. 11:02
참 지혜를 잘못 이해하고 왜곡합니다.
약 3:13-18절, 462.464.469.장&

참 지혜가 무엇입니까? 특히 선생들에게 닥치는 시험입니다. 이 세상의 지도자들이 지혜를 자기가 원하는 대로 왜곡하고 꿰어 맞추는 죄를 지었습니다. 그러나 참 지혜, 즉 선한 삶을 가져다 주는 지혜,

우리가 살아야 할 형태의 삶과 세상에 대한 지혜는 무엇입니까? 선생들에게 닥치는 가장 큰 시험 중의 하나가 참 지혜를 왜곡시키려는 시험입니다.

1,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있습니다.(13절),"너희 중에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 구뇨?" 라는 질문을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지혜있는 자"라는 말은 선생을 일컫는 말이며, 총명은 전문가. 숙련자. 학자. 지식인을 일컫습니다. 물론 선생은 우리 가운데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사람을 의미하며, 목사와 교사들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우리 교회 안에서는 누가 지혜로운 선생이고 지도자입니까? 본문은 목회자들과 선생들로 하여금 실제로 그들이 얼마나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인지 한번 생각해 보라고 촉구하기 위하여 씌여졌습니다. 지혜롭고 총명한 선생은 두 가지 특성을 드러낼 것입니다. 1)지혜로운 선생은 선행을 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이는 지혜로운 선생은 자기가 가르치는 대로 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혜와 총명은 어떤 사실들을 알고 학자가 되는 것뿐만 아니라 자기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와 관련이 있습니다. 사람이라면 사실을 받아들여 적용해야 합니다. 이것은 어떠한 분야나 직업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성경을 가르치는 분야에서는 반드시 그렇게 해야만 합니다. 성경을 가르치는 선생은 가르치고 설교하는 대로 생활해야 합니다. 2)지혜로운 선생은 온유함의 특성을 보입니다. 참으로 지혜롭고 총명한 선생은 '온유함"을 보이게 마련입니다.

이말은 부드럽고 따스하고 겸손하고 온화하고 사려깊다는 의미와 함께 그만큼 강하다는 의미도 들어있습니다. (1)온유함은 겸손한 마음상태입니다. (2)온유함은 강한 마음상태를 포함합니다. (3)온유함은 강한 자제력을 지닙니다. 온유한 선생은 자신의 마음을 다스립니다. 그는 육제의 정욕을 다스립니다.

2, 이 세상의 거짓 지혜가 있습니다.(14-16절), 1)거짓 지혜에 대한 묘사가 있습니다 (1)거짓 지혜는 지독한 시기심을 불러일으킵니다. -.교회와 지위. -.설교와 기르치는 능력. -.지도력과 명성. -.은사와 인기. -.동료들과 친구들 등입니다. 이와 같은 것들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부러워하고 시기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덧붙여서, 선생은 이전에 가르친 선생과 비교되는 수가 종종 있는데, 그 비교가 상처를 줍니다. (2)거짓 지혜는 사람에게 다투고 싶은 마음을 갖게 합니다. (3)거짓 지혜는 자랑하고 자기가 영광받으려는 마음을 갖습니다. (4)거짓 지혜는 진리를 대적하여 거짓을 말합니다.

-.첫째로, 거짓 선생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일관성이 없습니다. -.둘째로, 거짓 선생은 자기가 가르치고 행하는 것에 일관성이 없습니다. 2)거짓 지혜는 위로부터, 즉 하나님께로부터 오지 않고 세상적이고 정욕적이고 마귀적입니다. (1)거짓 지혜는 세상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2)거짓 지혜는 정욕적입니다.(3)거짓 지혜는 마귀적입니다. 3)거짓 지혜와 그릇된 가르침이 미치는 끔찍한 영향이 있습니다. -.그는 교회 안에 혼돈과 악을 야기시킵니다. -.그는 가정 안에 혼돈과 악을 야기시킵니다.

-.그는 약한 자들을 세상으로 돌아가게 만들어서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을 버리게 합니다. -.그는 사람들로 하여금 모든 의식과 도덕과 세상종교를 따라 살게 합니다.

3, 하나님의 참지혜가 있습니다.(17-18절), 1)참지혜의 근원은 하나님이십니다. 2)참 지혜가 명확히 묘사되어 있습니다. (1)참지혜는 가장 먼저"성결"합니다. -.참으로 지혜로운 사람은 자기의 몸을 성결하게 지킵니다. -.참으로 지헤로운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성을 성결하게 지킵니다.

-.참으로 지혜로운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성결하게 지킴으로써 하나님과 항상 교제의 관계가 이루어지며 하나님께서 자신을 원하시는 만큼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합니다. (2)참 지혜는"화평"합니다. (3)참지혜는"관용"합니다. (4)참지혜는"양순"합니다. (5)참지혜는"긍휼"이 가득합니다.

(6)참지혜는"선한 열매"가 가득합니다. (7)참지혜는"편벽"이 없습니다. -.지혜로운 선생은 공평합니다. -.지혜로운 선생은 확신하고 판단하는 일에 전념합니다. (8)참지혜는"거짓"이 없습니다. 3)참지혜는 의의 열매, 즉 의의 삶과 세상이 되도록 영향을 끼칩니다. 의는 화평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사람이 마땅히 살아야 할 방식대로 살며, 마땅히 대해야 할 방식으로 이웃과 하나님을 대하며 사는 삶, 즉 의는 우리가 서로, 그리고 하나님과 화평하지 않는 한 절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 사실은 극히 중요한 어떤 것을 의미합니다. 즉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화평이라는 사실입니다.

서로간의 화평, 하나님과의 화평입니다. 참지혜의 선생은 화평을 위해 열심히 일하며 사람들로 하여금 서로서로 그리고 하나님과 화평하도록 하기 위해 싸우고 또 사웁니다. 이길 수 있는 길은 지혜의 근원이되시는 하나님께 구하는 것입니다.

약1:5절에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고 하셨습니다. 기도 드리지 않는 것은 교만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전능하신 이에게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여야 합니다.

마7:7-8절에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고 했습니다.

의심하지 말고 믿음의 기도를 드림으로 응답받아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는 삶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출처 : 3927Bible 말씀연구소
글쓴이 : 박봉웅 원글보기
메모 :